건강한 인생

손 자극하여 호흡기 기능 향상

백산(栢山) 2012. 11. 15. 01:10

 

 

 

[유태우의 서금요법] 손 자극해 호흡기 기능 향상.

 

봄철이면 황사와 꽃가루가 날려 알레르기 환자들을 긴장시킨다. 중금속이 함유된 이들 물질은 호흡기를 통해 비점막. 기관지, 심지어 폐 속까지 들어가 점막에 붙는다. 코와 기관지 알레르기를 일으키고, 콧물. 재채기. 코막힘. 천식. 호흡곤란은 물론 가래와 기침도 심해진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사람은 기관지염이나 폐렴을 일으켜 문제가 될 수 있다.

 

서금요법으로 기관지 상응부위나 폐기맥 요혈처를 자극하면 기관지의 모세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순조롭게 한다. 또 비강. 기관지 점막에서 정상적으로 분비물이 나와 미세 먼지를 흡수한다. 가래로 뱉을 수 있어 호흡이 편해진다.

 

서금요법에서 기관지와 호흡기에 대한 상응부위는 A18(앞가슴 중앙), A20(목구멍), A22. 24(기관지), A28. 30(코)이다.

 

 C1. C9는 폐기능 요혈처다. 손등에선 B19에서 B24번은 경추의 상응부위로, 눌러서 아픈 부위에 자극을 준다. 양손 동일하다. 자극은 침봉의 순금봉으로 약간 가볍게 누르면서, 20~30초씩 잇는다. 양손을 옮겨가면서 자극하기를 20~30분 실시한다. 수지침봉 볼펜의 금속 금도금 돌기로 압박해도 좋다. 또는 금속돌기가 있는 서암봉을 붙여도 무방하다. 너무 아프게 누르지 않는 것이 요령. 호흡기뿐 아니라 폐활량을 증가시켜 머리를 맑게 하는 데도 좋다.

 

 

유태우 고려수지침학회장 www.soojich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