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경찰의 계급과 명칭

백산(栢山) 2010. 9. 8. 07:28

 

 

 

 

 

       경찰의 계급 모양과 순서.

 

       

 

  순경 ~ 경사.

계급장은 하단부 태극장 위에 2개의 무궁화 잎으로 싸여있는 무궁화 봉오리의 수(2개~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경위 ~ 총경.

계급장은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수(1개~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경무관 ~ 치안총감.

계급장은 중앙에 태극장을 배치한 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둘레에 같은 무궁화 5개를 5각으로 연결한 태극무궁화의 수(1개~4개)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군인계급으로 비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경찰   -     군인

 순경   -     하사

 경장   -     중사

 경사   -   상사, 원사

 

 경위   -   소위, 중위

 경감   -    대위

 

 경정   -  소령, 중령

 총경   -    대령

 

 경무관   -   준장

 치안감   -   소장

 치안정감 -  중장

 치안총감 -  대장

 

 

                      

 

 

군대와 경찰을 비교하는 것은 상당히 부적절 합니다만, 보시는 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적어봅니다. ^^

 

군대는 사관(장교), 부사관, 병사로 크게 3그룹으로 계급체계 자체가 나뉘어 있는 곳이고,

경찰은 순경 ~ 치안총감까지 계급이 일원화 되어있습니다. 

 

군대는 50대의 원사가  준위, 소위가 못 되는 조직이지만, 경찰은 50대의 경사가 자동적으로 경위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순경 입직자가 총경이 되는 경우는 경찰내에선 흔히 있는 일입니다.

 

물론 전체 순경임용자 중 극히 일부의 숫자이긴 하지만, 경찰 내에 순경출신 경찰서장 많습니다.

경무관 이상 고위경찰직에는 순경출신들이 진출하기가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그 이유는 같은 총경진급자이더라도, 경찰대 출신은 40대가 대부분이지만 순경출신총경 진급자는 보통 50대 중 후반인 경우가 많아서, 정년퇴임 연령상. 그 이상 진출을 못하는 것이죠.

실제로 경찰내부에서 진급률을 보면 경정특채 출신이 가장 높은 편이고 속도도 가장 빠른 편입니다.

 

전체 진급 % 에서는 경정특채가 가장 적지만, 1년에 보통 5명 아주 많아야 10명 선발하는 경정특채자가 총경진급에서 약 10% 정도 차지한다는 것은 사실상 이들은 대부분이 진급한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대부분이 총경 이상으로 진급하고요. 경무관급 이상 경찰관들을 보면...사시, 행시출신 경찰관들 상당히 많습니다.

 

 

              

 

 

1. 치안총감(큰 무궁화 4개)(차관급) ~ 임기 2년, 정부 중앙부처 차관급.

행정안전부 경찰청장 / 국토해양부 해양경찰청장.

우리나라 경찰에서 제일 높으신 분이지요.

우리나라 전체 경찰조직을 대표해서 국민의 치안을 책임지고 계십니다.

 

 


2. 치안정감(큰 무궁화 3개)(1급 관리관) ~ 계급정년 없음, 신분보장 안됨

경찰청 차장, 해양경찰청 차장, 서울지방경찰청장, 경기지방경찰청장, 경찰대학장.

* 치안총감, 치안정감은 사실상 연령정년이 없다고 봐도 무방한 계급.

* 경찰청장인 치안총감은 2년 임기제의 도입으로 2년간 신분보장이 됨.

* 해양경찰청장인 치안총감은 임기제가 없으며 신분보장이 안됨.

* 육상경찰의 치안정감, 해양경찰의 치안정감은 모두 신분보장 안됨.
 

 

3. 치안감(큰 무궁화 2개) (2급 이사관) : 계급정년 4년
경찰청 국장, 서울지방경찰청 차장, 경기지방경찰청 차장, 지방경찰청장(서울/경기제외), 중앙경찰학교장, 경찰종합학교장, 청와대 대통령 비서실 치안비서관.


각 지방경찰청 다시 말해서 경기경찰청과 같이 각 도에 있는 지방청의 장을 맡고 계신 분입니다.
 

 

4. 경무관(큰 무궁화 1개)(3급 부 이사관) : 계급정년 6년 / 사법경찰관 최고 계급.

경찰청 대변인 & 관리관, 서울지방경찰청 부장, 경기지방경찰청 부장, 지방경찰청 차장, 서울지방경찰청 기동단장. 대통령 경호대 제101경비단장(청와대 외곽경비부대장), 경찰대학 교수부장.

 

 


           

 

 

5. 총경(무궁화 4개)(4급 서기관) : 계급정년 11년.

경찰청 과장, 서울지방경찰청 과장, 경기지방경찰청 과장, 지방경찰청 과장, 경찰서장, 기동대장.

경찰의 꽃이라고 하지요.

현재 경찰 조직의 최소 '행정관청'인 경찰서의 장을 맡고 계신 분이십니다.

서울을 예로 들자면 각 구마다 있는 종로경찰서, 서초경찰서 등의 장입니다.
 

 

6. 경정(무궁화 3개) (5급 사무관) : 계급정년 14년

경찰청 계장, 서울지방경찰청 계장, 경기지방경찰청 계장, 지방경찰청 계장, 경찰서 과장, 서울지방경찰청 경찰특공대장.

 

사법시험 합격자 및 행정고등고시  합격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경정고시특채 시험에 합격한 자들이 최초 임용되는 계급으로. 계급정년이 적용되는 첫 계급.

* 계급정년 ~ 해당 계급에서 정해진 년동안 진급을 못하면 자동으로 퇴임하는 기간.

경찰서의 등급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주로 일선 경찰서의 과장을 맡고 계신 분이 여기에 속합니다.

경찰서에는 정보 ,수사, 교통, 보안, 경무 등 몇가지 과로 나뉘는데, 이의 장을 맡고 계신 분들이지요.

 

 

7. 경감(무궁화 2개)(6급갑 주사)

경찰서 계장 및 팀장, 순찰지구대장, 기동대 중대장, 전경대 중대장, 경찰특공대 제대장.

일선 경찰서의 과장이나 계장을 맡는 계급입니다(각 서의 급수마다 다름).

또, 전경대나 기동대 등, 경찰의 경비업무 등은 주로 중대단위(약 200명정도)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곳의 중대장을 맡고 있는 계급이지요.
 

 

8. 경위(무궁화 1개)(6급을 주사) : 경찰의 초급간부 / 여기부터 사법경찰관

경찰서 팀장 및 주임, 순찰지구대 순찰팀장, 기동대 소대장, 전경대 소대장, 경찰특공대 팀장.

경위공채(경찰간부후보생)와 경위특채(경찰대학 졸업자)들이 이 계급으로 최초 임용.

이 계급까지가 경찰간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일선 경찰서의 주임이나 형사반장, 각 경찰서에 따라서는 계장까지도 맡게 되는 계급이지요.

경찰대학을 졸업하거나, 일반간부 후보생 시험을 거쳐 경찰종합학교 교육을 마치면, 이 계급에 임용이 되지요.

 

여러분이 익히 아시는 각 동마다의 파출소장이 이 계급에 속 합니다.

강원도 어느 파출소는 경감이 파출소장하는 곳도 있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전경대 기동대의 소대장을 맡기도 하지요.

 

 

             
   

 

9. 경사(봉오리 4개) (7급 주사보) ~ 실무자, 민원센터 민원담당관.

이 계급부터가 비간부에 속합니다.

 

좀더 전문적으로 들어가자면 수사경찰에는 "사법경찰관"과 "사법경찰관리"라는 게 있거든요?

사법경찰관은 경위에서 경무관까지라고 법상으로 규정되어 있지요(형사소송법)사법경찰관리는 경사와 경장 등 그 이하 계급입니다.

 

따라서, 이 계급부터가 사법경찰관리가 되는 거지요.

 

쉽게 말해서 일단 사건이 일어났을 경우, 사법경찰관은 [검사의 지휘를받아서 수사하고, 사법경찰관리를 지휘하여] 수사를 하게 되는 구조를 취하지요.

 

여기에서 바로 여러분도 들어봄직했던 *수사권독립*이라는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파출소장을 보좌하여 국민과 가장 가까운 거리에서 여러분 동네의 치안을 담당하고 있는 파출소 부소장에 해당하지요.

 


10. 경장(봉오리 3개)(8급 서기) ~ 실무자.

 

 

11. 순경(봉오리 2개) (9급 서기보)
오해했음 직한 순경 = 경찰이 아니란 걸 아시겠습니까?

순경은 경찰의 한 계급에 속합니다. 파출소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자랑하지요.


 

                       

 

 

12. 전의경(봉오리 1개)

* 의경, 전경이란? (의무경찰, 전투경찰 줄여서)

경찰공무원법으로 인정되는 경찰관이 아니라, 군복무를 대체 복무 중인 전투경찰대 설치법으로 인정되는 계급이므로 정식 경찰관으로 볼 수 없습니다.

 

 

2000년 이후 역대 경찰청장을 살펴보면...

제09대 경찰청장 이무영(제54대 치안총수) ~ 경찰간부후보생 출신.

제10대 경찰청장 이팔호(제55대 치안총수) ~ 순경공채 + 경찰간부후보생 출신(이무영 청장과 동기생)

제11대 경찰청장 최기문(제56대 치안총수) ~ 경정고시특채(행정고등고시 제18회) 출신.

제12대 경찰청장 허준영(제57대 치안총수) ~ 경정고시특채(외무고등고시 출신).

제13대 경찰청장 이택순(제58대 치안총수) ~ 경정고시특채(행정고등고시 제18회) 출신.

제14대 경찰청장 어청수(제59대 치안총수) ~ 경찰간부후보생 출신.

제15대 경찰청장 강희락(제60대 치안총수) ~ 경정고시특채(사법시험 출신).

현재까지 7명인데...이 중 4명이 고시특채 출신이고...나머지 3명이 경찰간부 후보생 출신입니다.

 

현재 최연소 경찰서장 기록은?

31세에 경찰서장을 한 경정특채(행시출신) 현재 충남도지사인 이완구씨가 세운 기록입니다.

 

경찰대 출신 최연소 총경은?

경찰대 1기생의 선두 주자인 윤재옥씨로...37세에 경찰서장이 되었습니다.(현재 치안감).

 

최연소 경찰총수는?

49세에 경찰청장이 된 제11대 경찰청장 최기문씨로 이 분은 퇴임 당시 51세이였습니다.

 

[출처] 경찰의 계급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 작성자 엔돌핀

 

 

'유익한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포여객선 운항시간표  (0) 2011.09.05
불가 십재일(佛家 十齋日)  (0) 2011.06.09
아름답고 순수한 우리말  (0) 2010.08.30
새 한글 맞춤법 표준어 일람표  (0) 2010.07.11
각종 계약서 양식  (0) 2010.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