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가이드

신생아 황달에 대하여...

백산(栢山) 2012. 5. 23. 13:52

 

 

생후 5일째의 이여빈.

 

 

 

갓 태어난 손녀가 황달현상이 나타났다며 병원 측에서 입원치료를 권한다기에 신생아 황달에 대하여

검색하여 본 결과 다음과 같은 내용의 문헌이 있어 이곳으로 옮겨봅니다. ^^*

 

신생아 황달에 대하여...

아기가 태어난 지 얼마 안되어 피부가 노란 거 같다고 얘기하는 엄마들이 많아요. 그만큼 신생아 황달은 흔한 증상이지만 위험할 수도 있다고 하니 엄마들은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되요. 신생아 황달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증상은 어떤지 알아보고 대처방법에 대해서도 살펴봅니다.

 

 

* 신생아 황달이란?
신생아 황달은 몸 속에 빌리루빈이란 색소가 많아지면서 신생아의 피부와 눈의 색깔이 노랗게 되는 것을 말해요. 신생아 황달은 태어난 지 일주일 내에 대략 60%나 발생하고요. 미숙아인 경우 약 80% 까지 나타나지만 대부분은 가만히 있어도 나아지는 경우가 많아요. 그렇다고 마냥 놔두면 안 되는 것이 병적인 황달인 경우, 심해지면 뇌 손상까지 이를 수 있는 무서운 병이기 때문이에요.

 

 

* 신생아 황달은 3가지 정도로 나눌 수가 있어요.

 

1. 생리적 황달.
신생아 황달중 대부분은 생리적 황달이고요. 출산 후 얼마 안되어 아기의 몸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황달로, 대부분 생후 3일쯤 가장 심했다가 7일에서 10일정도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좋아져요.

 

2. 모유성 황달.


1) 조기 모유성 황달.
모유를 먹이는 아기들 중에 13% 정도에서 나타나고 모유 수유가 부족해서 생기는 경우인데요. 모유를 적게 먹어서 탈수가 생기거나 칼로리가 부족해서 황달이 될 수 있어요.

 

2) 후기 모유성 황달.
모유 수유하는 아기들 중에 2% 정도에서 나타나고 모유 때문에 생기는데 정확한 원인은 아직 모른다고 해요. 이때는 모유를 하루 이틀 끊어봄으로써 진단을 해볼 수 있어요.

 

3. 병적인 황달.
아기 몸 속에 심한 황달을 일으킬 수 있는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로 태어난 당일부터 많이 나타나요. 이 황달은 간에 문제가 있거나, 선천적 기형, 암, 결석 때문일 수도 있어요. 놔두면 합병증도 일으킬 수 있으니 조속한 치료가 필요해요.

 

      

 

* 신생아 황달 분별법과 대처방법.

태어나서 1주일 이내에 황달이 생겼는데 아기가 건강하고 증상이 점점 약해지면 대부분 자연스럽게 없어져요. 하지만, 산후도우미 파견 일을 하면서 가끔 겪는 일인데, 가정을 방문해보면 아이가 황달이 심한데도 모르는 엄마들이 계세요.

 

병원에 가보시라고 해서 가보면 십중팔구 황달로 입원하게 되는데요. 이처럼 의사나 많이 본 사람은 황달 증상을 보고 판단할 수가 있는데 대부분의 엄마는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 있거든요.

 

아기를 잘 살피다가 일단 아기의 피부와 눈 흰자위가 노란 거 같으면 황달로 판단하고 의사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안심도 되고 좋아요.

 

1. 모유 수유가 부족한데 생후 1주일 이내에 황달이 발생.
이때는 조기 모유성 황달로 보고 더 많이 먹이세요. 모유를 더 많이, 자주 먹이는 게 치료방법인데 하루에 10번 이상 모유수유를 권장해요. 밤에도 자는 아기를 깨워서 먹여야 좋아질 수 있어요. 혹시라도 물은 먹이지 마세요. 칼로리 섭취가 더 감소해 황달이 더 심해질 수 있어요.

 

2. 모유 수유가 충분한데도 생후 1주일 이후에 황달이 계속됨.
후기 모유성 황달로 보고 모유를 48시간 정도 끊어보세요. 황달인지 구분이 안가는 약한 정도라면 모유 수유를 계속해도 되는데 단 점점 나아져야 해요. 나아지지 않으면 모유 수유를 48시간 정도 중단해보세요. 증상이 호전되고 나면 다시 모유를 먹여도 되고 재차 심해지지는 않아요.

 

모유 수유를 중단할 때는 젖이 줄어들 수 있으니 계속 열심히 짜주어서 젖양을 유지해야 해요.

 

3. 이럴 때는 바로 병원에 가보세요.
* 황달이 있으면서 잘 못 먹고 컨디션이 안 좋아 보인다. 열이 38도를 넘거나 반대로 체온이 떨어져 몸이 차가울 수도 있어요.

* 생후 1주일이 됐는데도 황달이 더 심해진다. 황달이 온몸으로 퍼져 내려오면서 더 심해지는 경우예요.

* 괜찮다가 생후 1주일이 지나서 황달이 시작된다. 후기 모유 황달인 경우가 많지만 확인이 필요해요.

* 생후 2주일이 지났는데도 황달이 낫지 않는다.

 

 

★ 이럴 땐 미리부터 주의하셔야 해요.
* 미숙아로 태어나면 황달에 걸릴 확률도 높고 핵황달(뇌손상)에 걸릴 확률도 일반 아기에 비해 높아집니다.

* 엄마 혈액형이 Rh-형이고 아기가 Rh+형이면 출생 당일부터 심한 황달에 걸릴 수 있는데 이때는 시급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출처: 웹사이트...

'육아 가이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산모와 보약  (0) 2012.06.01
소아 발열에 대하여  (0) 2012.05.31
초보엄마의 궁금증…변·피부·황달·배꼽·아토피 順  (0) 2012.05.30
태교의 과학적 배경  (0) 2012.05.29
임신 초기 증상  (0) 2012.05.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