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가이드

아기 잘 재우는 10가지 팁

백산(栢山) 2012. 11. 10. 10:37

 

 

 

쌔근쌔근 아기 잘 재우는 팁 10가지.

 

 

충분히 먹이고, 취침 2시간 전에 온수 목욕 시켜야...

 

아기 울음소리에 자다가도 눈이 번쩍 떠지는 부모들, 울며 보채는 아기 때문에 뜬눈으로 밤을 새우고 피곤한 나날을 보낸다. 아기가 잘 자야 부모도 잘 잘 수 있지만 아기를 재우는 일은 어렵기만 하다. 특히 하루 16시간 넘게 자는 아기들은 수면 패턴이 다양하고 불규칙해, 부모에 맞춰 수면 습관을 들일 수도 없다.

 

올바른 수면습관은 아기의 성장이나 두뇌발달을 촉진시키고 평생의 성격까지 좌우한다. 잘 자는 습관이 면역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아기가 필요한 수면을 충분히 채우면서 바른 습관을 들이도록 도와줘야 한다. 아기를 잘 재울 수 있는 팁 10가지를 제대로 알고 실천해보자.

 

 

◇ 아기를 잘 재우는 10가지 팁.

 

1. 먼저 일정한 시간에 잠들 수 있도록 아기의 취침 습관을 길러주는 게 중요하다. 오후 3시 이후로는 가급적 낮잠을 재우지 않는 게 좋다. 밤에 제대로 못 잤다고 낮잠을 많이 재운다면 또 다시 밤에는 올바른 수면을 할 수 없게 된다. 특히 일찍 재우고 충분히 재워야 신체와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준다. 아기가 중간에 자주 깬다면 수면이 분산돼 뇌의 발달과 집중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니 잘 자는지 확인하자.

 

2. 아기가 잠을 잘 자지 못하는 가장 큰 원인은 배고픔이다. 낮에 충분히 먹지 못했으면 밤새 두세 번씩 잠에서 깨어나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선 수유 시간을 일정하게 정해놓고 충분히 우유를 먹을 수 있게 해준다.

 

3. 취침 2시간 전에 따뜻한 물로 목욕을 시키면 체온이 떨어지면서 숙면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규칙적으로 목욕을 시켜주고, 잠옷으로 갈아 입히면 아기는' 휴식할 시간이 왔다'는 신호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올바른 수면습관을 만들 수 있게 한다.

 

4. 아기들은 평균체온이 높으며 땀도 성인보다 약 1.5배 많이 흘린다. 때문에 푹신해서 아기의 얼굴이 파묻히고 열을 발생시키는 재질의 베개는 삼가야 한다. 베개는 통풍이 잘되고 땀을 잘 흡수하는 소재로 사용해야 편안한 숙면을 유도할 수 있다.

 

5. 지나치게 조용하면 조그만 소리에도 아기를 깨우고 예민하게 만들지만, 그래도 가능하다면 아기가 잠들 때 조용한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게 좋다.

 

6. 밝은 조명은 아이의 뇌를 자극하고 깨어있는 시간이라고 착각하게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저녁 시간에는 어둡게 스탠드를 켜 놓자. 낮 시간에는 충분히 햇빛을 쬐어주는 게 좋은데, 이는 숙면을 돕는 멜라토닌이 인체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도와준다.

 

7. 방안이 지나치게 건조하지 않도록 수시로 확인해 주는 것도 중요하다. 아기가 잠든 뒤 한 시간이 지났을 때 잠을 깨워주면 한밤중에 깨는 일 없이 숙면하는데 도움이 된다.

 

8. 아기들도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피곤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저녁에 쉽게 잠들지 못하고 밤마다 깨는 것도 이런 피곤함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정해진 취침시간과 먹는 시간은 아기를 위해 굉장히 중요하다.

 

9. 이가 나기 시작하면서 통증 때문에 밤중에 잠을 깨는 것 같다면, 병원을 찾아 해열 진통제를 처방 받는 게 좋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지 않는다.

 

10. 베이비 마사지는 부모와의 애착관계를 만들어 줘 아기에게 편안함을 주는 동시에 숙면에도 도움을 준다. 마사지오일? 등을 통한 간단한 베이비 마사지만으로도 깊은 숙면을 유도해줄 수 있다.

 

 

 베이비뉴스 | 정가영 기자 | 입력2012.11.07 1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