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길을 따라

전남 나주. 월정서원(月井書院)

백산(栢山) 2015. 8. 31. 10:33

 

나주. 월정서원(月井書院)

 

 

전남 나주시 노안면 금안리 406 (광곡마을)

 

 

월정서원은 광곡마을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자리하고 있어 네비게이션도 제대로 찾아가지 못하여 때마침 마을 주민을 만나 길을 물어 찾아들었다. 

월정서원 입구에는 덤프트럭이 가로 막고있어 외삼문격인 입구를 제대로 촬영할 수 조차 없어 서원 안으로 들어서서 살펴보니 건물자체가 너무 낡고 헐어 마치 폐가와 흡사한데 부분적으로 새로 보수 및 신축공사 중이었다.

서원 내부를 살피고 나오니 트럭이 떠나고 없어 외삼문을 촬영할 수 있었다.
 

 

월정서원(月井書院)

 

월정서원(月井書院)은 1659년(효종 10)에 지방유림의 공의로 박순(朴淳)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기 위하여 창건하여 위패를 모셨다. 1669년에 '월정(月井)'이라 사액되었으며, 1789년에 김계휘(金繼輝)· 심의겸(沈義謙)· 정철(鄭澈)· 홍천경(洪千璟)을 추가 배향하였다.

 

선현배향과 지방교육의 일익을 담당하여 오던 중 1868년(고종 5)에 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훼철되었다가 1960년 유림에 의하여 복원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경내의 건물로는 3칸의 사우(祠宇), 내삼문(內三門), 4칸의 강당, 외삼문(外三門), 3칸의 고직사(雇直舍), 행랑 등이 있다.

 

사우에는 박순· 김계휘· 심의겸· 정철· 홍천경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으며, 중앙의 마루와 양쪽 협실로 된 강당은 원내의 여러 행사와 유림의 회합 또는 숙소로 사용되고 있다.

 

이 서원에서는 매년 3월 6일에 향사(享祀)를 지내고 있으며, 제품(祭品)은 4변(?) 4두(豆)이다. 재산으로는 논 2,000평, 밭 400평 등이 있다.


 

- 우리 지역 문화재 -

 

 

월정서원 외삼문.

 

월정서원은 외삼문 입구에서 부터 과연 이곳이 옛 서원자리가 맞는 것일까? 하는 의아심이 생길 정도로 허술하고 금방이라도 무너질 것 같다.

 

 

월정서원 안내문.

 

 

새로 단장된 월정서원.

 

 

월정서원 편액.

 

 

월정서원 복설기적비.

 

 

월정서원 묘정비 & 월정서원 유허비.

 

 

월정서원 내삼문.

 

 

월정사(月井祠)

 

월정사(月井祠)는 지붕이 폐허가 되어 비닐로 감싸두었다.

월정서원이 신축된 걸로 보아 월정사도 곧 새롭게 단장이 되리라 생각해본다.

 

 

월정사(月井祠) 편액.

 

 

탐방: 2015년 5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