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사찰

전남 해남. 대흥사 표충사(表忠祠)

백산(栢山) 2018. 1. 1. 09:00

 

호국문(護國門) 표충사 외삼문.

 

 

전남 해남군 삼산면 대흥사길 400.
주소 해남군 삼산면 구림리 산8-1.
전화 061-534-5502.

 

 

표충사(表忠詞)는 서산대사의 영정을 봉안한 사액사우(賜額寺宇)로서, 서산대사의 위국충정을 기리고 그의 선풍이 대흥사에 뿌리내리게 한 은덕을 추모하기 위해 1669년(현종 10)에 건립되었다. 정면 3칸, 측면 3칸의 주심포계 맞배건물로 장대석 기단 위에 자리한다.

 

건물 외부는 자연초석 위에 두리기둥을 세우고 그 전면에 2분합의 띠살문을 단장하였으며, 측면과 배면은 판벽으로 마감하였다. 어칸 상부에는 1789년(정조 13)에 정조대왕이 하사한 '표충사(表忠祠)' 편액이, 향우측 칸 위에는 '어서각(御書閣)'이란 편액이 있으며, 단조로운 채색의 단청으로 사당의 위엄을 갖추고 있다.

 

특히 표충사 사액(賜額)은 1788년 천묵(天묵)ㆍ계홍(戒洪) 스님이 서산과 유정ㆍ처영의 영정을 모실 사우의 건립을 모색하면서, 당시 호조판서 서유린(徐有隣, 1738~·802)이 서산대사의 사적과 사우건립의 정당성을 왕에게 주청하여 건립허가와 함께 '표충사'이라는 사액을 받게 된 것이다.

 

건물은 전반적으로 조선후기의 건축기법을 살펴볼 수 있으며, 건물 내부에는 임진왜란 때 승병으로 활동한 서산대사와 그의 제자 유정ㆍ처영의 진영이 봉안되어 있다.

 

현재 이곳은 부처의 삼보도량 가운데 승보(僧寶)를 존중하고 받들어 불가의 가르침을 구체적으로 구현한 도량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유가(儒家) 형식의 사당을 꾸며 매년 서산대사의 가르침을 받드는 제례와 추모행사를 거행하고 있다.

 

- 대흥사 홈페이지 -

 

 

표충사 전경.

 

 

예제문(禮齋門) 내삼문.

 

 

표충사 안내문.

 

 

표충사(表忠祠) 사당.

 

 

뇌묵당 처영대사(左).        청허당 휴정대종사: 서산대사(中).        사명당 유정대사(右).

 

 

청허당 휴정대종사(서산대사)

 

 

뇌묵당 처영대사.

 

 

사명당 유정대사.

 

 

 

표충비각 내에는 서산대사표충사사적비(西山大師表忠祠寺蹟碑, 1791년)와 표충사건사사적비(表忠祠建祠寺蹟碑, 1792년)가 있는데, 2기 중 서산대사표충사사적비명은 홍문관 대제학을 지냈던 서유린(徐有隣, 1738~1802)이 글을 지었다.

 

표충비각.

 

 

 

 

서산대사 표충사 기적비.

 

 

서산대사 표충사 기적비 안내문.

 

 

 

 

조사전(祖師殿)

 

 

 

 

 

 

 

 

 

 

 

2017.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