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담과 설화

호랑이 처녀와 맺은 인연

백산(栢山) 2015. 11. 3. 09:38

 

 

 

호랑이 처녀와 맺은 인연.

 

 

원제 : 김현감호(金現感虎)

 

신라 풍속에 음력 2월 초파일부터 보름날까지 청춘 남녀가 흥륜사의 탑을 돌면서 복을 비는 관습이 있었다.

 

신라 38대 원성왕(元聖王:785~798) 때. 김현(金現)이란 청년이 밤늦게까지 탑 주위를 돌다가 우연히 아릿다운 한 처녀를 만나 사랑하게 되었다.

 

어느 날. 김현은 처녀의 신분을 알아보기 위해, 그 처녀의 뒤를 따라가 보니, 처녀는 뜻밖에도 무서운 호랑이로 변신하였다.

 

그리고. 이 처녀에게는 성질이 사납고 무서운 호랑이의 세 오빠가 있었는데, 이 호랑이들의 횡포가 너무 지나쳐 하늘의 천신이 징계차원으로 내일은 세 호랑이 중에 한 마리를 죽이려던 시기였다.

 

이에 처녀는 오라비들을 대신하여 스스로 죽을 각오를 하고, 그녀는 김현에게 부탁하기를 "내가 내일 시장거리에 나타나 많은 사람을 해칠 터이니, 낭군께서는 나를 잡아죽여, 그 공으로 높은 벼슬에 오르십시오." 라고 했다.

 

그러나, 김현이 그녀의 청을 거절하니 "이것은 어차피 어길 수 없는 천명(天命)이니, 기왕 죽을 바에는 차라리 낭군님 손에 죽고 싶다." 고 애원을 하는 것이었다.

 

드디어, 날이 바뀐 이튿날. 과연 시장바닥에 사나운 호랑이 한 마리가 나타나 많은 사람들을 해치자. 나라에서는 큰상을 내걸고 호랑이를 잡게 하였다.

 

이렇게 되자. 김현은 어제 저녁에 그녀가 일러 준대로 숲 속에 이르니, 과연 호랑이 처녀가 나와 기꺼이 맞이하며, 스스로 칼을 빼어 목을 찔러 죽자. 그녀의 몸뚱이는 곧 호랑이로 변했다.

 

이리하여, 김현은 사나운 호랑이를 잡았다는, 그 공에 의하여 높은 벼슬자리를 얻게 되었다.

 

그 후, 김현은 호원사 라는 절을 지어 죽은 호랑이 처녀의 명복을 빌러주었다 한다.

 

 

 

- 고전 중에서 -

 

 

'야담과 설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렁이 각시  (0) 2015.11.12
쥐구멍 때문에 생긴 사건  (0) 2015.11.07
5가지의 명약 처방법  (0) 2015.10.29
선어연(仙漁淵)에 얽힌 전설  (0) 2015.10.26
불쌍한 여인을 구한 사내  (0) 2015.1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