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길을 따라

전남 진도. 송산 태극기마을

백산(栢山) 2017. 3. 9. 09:00

 

진도 송산 태극기마을.

 

전남 진도군 군내면 송산길 93-14.

 

 


지난 3월 1일. 삼일절에 사무실 근무를 취소하고 진도 송산마을에 있다는 태극기마을을 찾아가는데,

네비게이션에 태극기마을을 입력하니 안내가 되지 않아 군내면사무소로 입력하고 향했다.

 

태극기마을이 있는 송산리는 군내면사무소에서 좌회전하여 좀 더 들어가야했는데 가는 도중에 이정표가 나타나 쉽게 찾을 수가 있었다.

 

마을에 들어서니 집집마다 태극기가 게양되어 있으며 길거리에도 태극기가 게양되어 있는데 오늘이 3.1절 국경일이라서가 아니라 1년내내 태극기를 게양하는 마을로 과연 태극기마을이라 할만하다.

 

길가에 해바라기를 하시는 주민들이 몇 분 계셔서 인사를 했더니 송산리 노인회관 앞에 항일기념비가 세워져 있다며 안내를 해주시어 회관을 찾아갔더니 항일독립지사 박종식공의 추모비가 세워져 있다.

 

과거 일제강점기때 대한 독립을 위하여 가족도 자신의 목숨도 아끼지 않고 일제와 싸웠던 선열들이 계셨기에 오늘의 대한민국이 존재하는데, 앞으로 조국과 민족을 위하여 이런 열사나 지사나 나타날지 의문이 든다.

더불어 현재의 대한민국을 잘 지키고 보존하며 발전해 나가는 것이 후손들의 의무이자 책임이라 할 수 있다.

 

 

항일독립지사 박종식공 추모비.

 

 

항일독립지사 박종식공 추모비 안내문.

 

 

박종식공 추모비 바로 옆에 송산리 노인회관이 자리하고 있다.

 

 

송산리 마을에는 집집마다 또는 길거리에도 태극기가 1년 365일 내내 게양되고 있다.

 

 

태극기가 게양된 마을길.

 

 

 

 

3.1절 기념식수.

 

 

송산리 마을 길 입구에 세워진 이정표.

 

바로 옆에 태극기선양운동기념탑이 세워져 있는데 이 길로 들어서면 송산리 마을이다.

 

 

 

2017.03.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