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길을 따라

전남 영광. 이흥서원(驪興書院)

백산(栢山) 2016. 7. 26. 09:00

 

영광 이흥서원(驪興書院)

 

숭의문(崇義門)

 


전남 영광군 영광읍 영광로7길 46-79 (영광읍 학정리 113)

 

 

이흥서원(驪興書院)

 

이곳은 진주 강씨 다섯 선생을 봉안하고 제향하는 서원이다.

 

강씨는 고구려 영양왕 때 병마도원수 강이식이 시조이시고 고려 때 판문하평장사 청성군 강사진과 태사중서령 양천부원군 강구만과 국자박사 진산부원군 강계용과 문경공 강군보가 모두 현조이시다.

 

 

● 강석덕(姜碩德) (1395~1459)
자는 자명이고 호는 완역재이며 통정공 회백의 아들이고 공목공 시의 손자이시다.

용모가 준걸하였고 문절공 이행의 문하생으로 학문이 뛰어나 음사로 개성전직이 되었다. 태종 16년 공조좌랑으로 천추사가 되어 명나라에 다녀왔으며 지양근군사, 인수부소윤, 승정원 좌승지, 호조참판, 대사헌, 개성부유수, 동지중추원사, 지돈녕부사를 역임하고 원종공신으로 녹훈되었다.

세조 5년에 졸하시니 시호는 대민이고 저서는 완역재집이 있다. 공은 효제충신과 예의염치를 생활신조로 하였고 두 아들을 엄격히 가르쳤다. 성품이 청렴, 강개하며 사리가 분명하였고 가정에서는 언제나 좌우에 서책을 두고 독서하였고 서, 화도 잘하여 명성이 드러났다.

배는 정부인 청송심씨로 영의정 심온의 따님으로 세종비 소헌왕비의 동생이시고 공은 세종대왕과는 동서지간이시다.

 

 

● 강희안(姜希顔) (1418~1465)
자는 경우이고 호는 인재이니 대민공의 장남이다.
진사시와 문과에 급제하여 사첨시주부, 예조좌랑, 돈녕주부, 예조정랑, 부지돈녕부사, 집현전직제학, 호조참의 견 황해도관찰사를 역임하였다. 세조 8년에 인수부윤으로 사은부사가 되어 명나라에 다녀와 중추원부사가 되고 세조 1년에 원종공신에 채록되었다. 그러나 절조가 굳어 단종 복위사건에 가담하여 탄핵을 받기도 했는데 성삼문의 변호와 세조도 그를 아끼는 바 있어 화는 면하였다.

세조 10년에 졸하니 저서로 인재집과 양화소록이 있다. 공은 천성이 과묵하고 청렴하여 영달을 구하지 않았고 정인지, 신숙주 등과 집현전에서 훈민정음 창제와 운회의 주역, 동국정운 편찬에 참여하였다. 시, 서, 화에 뛰어나 삼절이라 불리고 그림 고사관수도와 저서 양화소록이 국보로 지정되었다. 향후 원예, 조경학 교과서인 양화소록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될 전망이다.

배는 정부인 고성 이씨로 지통예 곡의 따님이시고, 정부인 언양 김씨는 주부 중행의 따님이시다.

 

 

● 강희맹(姜希孟) (1424~1483)
자는 경순이고 호는 사숙재이니 완역재의 차남이다.

문과에 장원급제하여 종부시주부, 예조참의, 이조참의를 거쳐 중추원부사로 진헌부사가 되어명나라에 다녀왔다. 이어 세자빈객, 예조판서, 지춘추관사, 병조, 형조, 이조판서, 판돈녕부사,좌찬성을 지내고 익대공신에 녹훈되었으며, 진산부원군에 봉해졌다.

성종 14년에 졸하니 시호는 문량이고 저서로 사숙재집과 농학교과서인 금양잡록이 있다. 이 책은 작물생리와 기상학, 토양학, 육종학 등 우리나라 과학발달의 근원이 되었고, 일본 농학에 큰 영향을 주어 우리 농학의 우수성을 외국에까지 알려 준 농서이다.

공은 자품이 순수영민하여 박학강기하고 문장이 조리가 정연하여 단아, 간결, 담백하다는 평을 받았고, 세조실록, 예종실록과 신찬 국조보감, 경국대전, 동문선, 동국여지승람, 국조오례의의 편찬에 참여하였다.

세조가 강명제일이라 칭찬하였고, 사림이 유종으로 추숭하였다.

배는 정경부인 순흥안씨로 감사 안숭효의 따님이시다.

 

 
● 강귀손(姜龜孫) (1450~1506)
자는 용휴이고 문량공의 장남이다.

성종 10년 별시문과에 급제하여 상주목사, 사제감정, 사헌부 집의, 홍문관 부제학, 예조 참의, 승정원 좌승지, 도승지, 경기도관찰사, 사간원 대사간, 사헌부 대사헌, 형조판서, 예조판서를 역임하였다.

연산군 8년에 진원군에 봉해졌고, 병조판서 재임 중에 세자책봉 진문사로 명나라에 다녀와 우의정이 되었다.

연산군 11년에 등극하사로 다시 명나라에 가다가 병졸하니 시호는 숙헌이다.

공은 성품이 영특하여 정훈을 받아 경사에 박통하고 조정에서는 직무에 엄정주밀하였고, 백성을 편안하게 하니 조야가 신망하고 동료와 직원이 심복하였다. 연산군이 날로 음탕하고 흉폭하자 공도 폐위의 뜻을 품었으나 급졸로 수행하지 못했다.

배는 정경부인 은진 송씨로 목사 요년의 따님이시고, 정경부인 영일 정씨는 군수 상긍의 따님이시다.

 


● 강학손(姜鶴孫) (1455~1523)
자는 문보이고 호는 팔용정이니 문량공의 차남이다.

백부 인재공과 점필재 김종직의 문하에서 수학하고, 성종 11년 사마시에 합격하여 조지서 사지, 내첨시 주부, 사헌부 감찰, 장예원 사평, 평양 판관, 한성부 서윤을 지냈다.

연산군 4년 무오사화 때 김종직의 문인이라 하여 영광에 유배되었다. 그 뒤 갑자사화 때 잡혀와서 고문을 받았고 면직되어 다시 영광으로 내려왔다.

중종 10년 한성 판윤을 제수했으나 나가지 않았고, 중종 18년에 병졸하였다.

공은 천품이 강명하고 절조가 있었으며 관원을 단속하고 백성을 보호하였다.

사화 때 고문을 당하여도 굽히지 않았고 만년에 팔용촌에 정자를 짓고 학문을 강구하며 자손과 후진을 교도하며 여생을 보냈다.

배는 숙부인 고령 신씨로 함길도 감사 신면의 따님이시고, 영의정 문충공 신숙주의 손녀이시다.

 

 

2004. 5. 8

이흥서원 유적보존회

 

 

 

이흥서원 전경.

 

 

이흥서원과 모현당 편액.

 

 

 

 

 

 

 

 

팔용당(八龍堂)

 

 

각종 기념비.

 

 

경앙문(景仰門)

내삼문.

 

 

이흥사 묘정비.

 

 

이흥사(驪興祠) 사당.

 

 

*2016년 7월 1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