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인생

성인병 예방에 양파

백산(栢山) 2012. 10. 31. 10:36

 

 

 

성인병 예방에 양파.

 

성인병 예방 식품으로 각광 받는 양파.

 

 * 양파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 그 중 몇 가지를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양파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이 달고 매워서 기운의 순환을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한다. 특히 몸이 차고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들의 위장기능을 강화시키고, 혈관 벽을 강화시키는 등 체력을 보강해 주는 효과가 있다.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 항 알레르기 작용을 하고 정자 수를 증가시키며, 생리불순을 치료하는 등 여러 가지 기능을 한다.

 

최근에는 양파가 피 속의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고 심장혈관의 혈류 량을 증가시킨다고 하여 성인병 예방식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임상 실험 결과에 따르면 고혈압, 동맥경화, 심장병, 당뇨병 등의 성인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양파는 남자의 정력 강화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파에 들어 있는 비타민 A가 정자의 생성을 돕고, 비타민 B1은 성 활동에 관여하는 부교감신경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기 때문이다. 양파에는 칼슘과 철분도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특히 뼈를 형성하는 칼슘이 많고 자체적으로 성장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기 때문에 한창 자라는 어린이와 칼슘 부족으로 병을 얻기 쉬운 노인에게 좋다.

 

양파는 당질이 많이 함유된 채소로 포도당과 자당이 거의 비슷한 양으로 들어 있어 흡수가 빠르고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강장 효과가 있다. 또한 양파 속의 알리신이라는 물질은 비타민 B1의 체내 흡수를 도와 신진대사가 촉진하여 피로를 물리치는 체력으로 길러 준다. 몸이 나른하고 무거운 만성피로를 해소하려면 양파를 먹는 것이 좋다.

 

냉방병의 하나로 근육이 뭉쳐 아플 때도 양파가 효과적인데 양파에 함유되어 있는 휘발성 성분이 근육의 피로감을 회복시키기 때문이다. 이 휘발성 성분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뇌로 쏠린 혈액이 분산되게 하므로 걸핏하면 흥분하고 곧잘 화를 잘 내고, 불면증에 시달리는 것을 개선할 수 있다고 한다.

 

양파에는 혈액 속의 지질(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과 당을 줄이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양파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양파를 많이 먹으면 장의 연동운동이 활발해 배변을 돕기 때문에, 숙변이 빠져나가면서 혈액순환이 좋아져 신진대사가 활발해지고 지방이 쉽게 연소된다.

 

단,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너무 많이 먹으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가슴이 답답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출처: 웹사이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