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를 돌며

포운 김옥수 분청사기 전시장에서

백산(栢山) 2009. 10. 21. 13:29

 

대한민국 명장 12호. 포운 김옥수 명장님.

 

그런데 초보자 솜씨로 촬영한 사진이라서...영...그렇습니다. 이해하십시오.

 

 

지난 18일 산행을 할 예정이었으나 불가피한 사정에 의하여 산행을 불참하고 정오쯤 목포문화예술회관으로 향했다. 그런데 가던 도중 아차! 카메라 배터리하고 메모리를 챙기지 않고 카메라 본체만 들고 나섰다. 타고 가던 택시를 되돌려 챙겨 가는 이런 웃지 못할 사건이 발생하였다.


회관에 도착하여 회관 외부에 설치된 조각품을 몇 장 찍고 내부로 들어서니 바로 눈앞에 포운 김옥수 선생의 분청사기 전시장이 보인다. 전시장 입구에는 각계 인사들이 보내온 화환들이 즐비하게 전시장을 사열?하고 있었다.


카메라 초보자라고 미리 말씀드리고 촬영하는 것을 양해를 얻고 몇 작품을 찰칵해 왔는데 집에 돌아와 화면을 보니 진짜 내가 카메라 초보자는 분명했다. 아니, 현장에서 촬영을 할 때는 그렇지 않았는데 왜 이럴까?? 사람 환장할 일이지만 초보자이니까, 하는 마음으로 스스로 위안을 하지만, 이 그림을 블로그에 올리면 보시는 분들에게도 송구하지만 특히 명장 포운 선생님께 너무 죄송스러울 것 같아 망설여지지만 그 누가 말했던가? 아픈 만큼 성숙해진다고... 그래 바로 그거다. 하며 용기를 내어 감히 이 작품들을 공개하오니 이 점을 하해와 같은 마음으로 이해하시고 보아주시기 바랍니다.


 

목포 문화 예술회관 1층 전시장 입구.

2009 목포 MBC 초대전, <대한민국 명장 12호>라는 문구의 현수막부터 포운 명장님의 명성이 대단할 것 같다.

 

 

전시장 내부.

각종 분청사기 작품이 전시되고 있다.

 

 

작품명: 분청 철화 산수문 다완. (사이즈 기재는 생략함)

 

 

작품명: 분청 조화 박지 누드문 항아리.

 

 

작품명: 분청 조화 소나무문 항아리.

 

 

작품명: 분청 철채 박지 모란문 병.

 

 

작품명: 분청 조화 맹호도 산수문 항아리.

 

 

작품명: 분청 박지 운용문 항아리.

 

 

작품명: 분청 이중투각 7단향로.

 

 

작품명: 분청 이중투각 모란당초문 항아리.

 

 *이 외에도 전시품은 많았으나 붐비는 방문객들로 인하여 촬영하기가 부적절하여 생략하였습니다.

또한 전시장 입구에 비치된 도록에 포운 명장님의 약력이나 경력을 보면 너무 화려하여 그 모두를 이곳에 소개하려면 제 독수리타법으로는 엄두가 나지 않아 도요지 공방과 전시장만을 간략하게 소개하겠습니다.

 

더불어 번거로운 시간에도 포운 명장님의 차 대접과 아울러 장시간 대화에 응해 주신 점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도요지. 공방 : 전남 무안군 몽탄면 사천리 66-1

전화: (061) 452-3513.

 

광주 전시장.

광주광역시 동구 궁동 예술의 거리.

전화: (062) 222-7487.

 

 

글, 그림 / 이태원 사랑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