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탐방

전남 강진. 영모당(永慕堂) & 추원당(追遠堂) 전남 민속문화재 제28호.

백산(栢山) 2015. 7. 27. 10:00

 

 

해남 윤씨 영모당(海南 尹氏 永慕堂) 전경.

 


전라남도 민속문화재 제28호.

 

전남 강진군 도암면 해강로 577-36 (계라리)

 

 

 

해남 윤씨 문중의 제각(祭閣)으로 조선 숙종 13년(1687)에 지은 것이다. 해남 윤씨의 묘소가 모여 있는 곳에 제사를 지내기 위하여 지은 건물이며, 윤광전·윤단봉·윤단학 3부자를 제향하고 있다. 순조 12년(1812)에 일부 보수하였고, 최초의 건물은 1970년대에 보수하였다.

 

영모당, 행랑채, 바깥 행랑채 등 제례에 필요한 기능을 충족시켜줄 건물을 고루 갖추고 있다. 영모당은 앞면 5칸·옆면 2칸의 규모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다. 행랑채는 ㄷ자형으로 총 34칸 규모의 큰 행각이다.

 

영모당은 300여 년 동안 거의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으며, 규모도 크고 구조와 배치도 합리적으로 이루어진 건물이다. 특히 부재의 짜임이나 양식도 뛰어나며, 내부를 모두 강당 대청형식으로 꾸민 점도 특이하다. 이 지방 제각건축연구에 있어 귀중한 자료로 평가받고 있는 건축물이다.

 

- 우리 지역 문화재 -


 

 

해남윤씨 영모당 안내문.

 

 

 

영모당 솟을대문.

 

 

 

영모당.

 

 

 

영모당 표지석.

 

 

 

영모당 문간채.

 

 

 

영모당 문간채.

 

 

 

해남윤씨시조이강칠세묘지 전경.

 

 

 

해남윤씨시조이강7세설단기적비

(海南尹氏始祖以降七世設壇紀蹟碑)

 

 

 

3세조 단(좌) 시조 지단(중앙) 2세조 지단(우)

 

 

 

영모당 전경.

 

 

 

영모당.

 

 

 

해남윤씨 추원당(海南尹氏 追遠堂) 

 


전라남도 민속문화재 제29호.

 


전남 강진군 도암면 강성길 77(강정리)


 

해남 윤씨 덕정동파의 직계 선조인 윤사보와 윤경 선생께 제사 드리기 위해 세운 제각(祭閣)이다. 조선 인조 27년(1649) 고산 윤선도(1587∼1671)가 중심이 되어 지었다고 한다. 정조 5년(1781)과 1936년, 1986년 3차례에 걸쳐 수리하였고 현재 원형을 잘 유지하고 있다.

 

앞면 5칸·옆면 2칸 크기이며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지붕선이 여덟 팔(八)자 모양과 비슷한 팔작지붕이다. 행랑채는 트인 ㄷ자형 건물로 대청을 중심으로 양쪽에 대청·방·부엌(정지)를 배치하였다. 옆에 딸린 우사는 앞면 3칸 ·옆면 1칸 건물이며 외양간 ·부엌(정지) ·방을 두었다.

 

제각 건축 연구자료의 가치와 조선사회 친족조직이 변모하던 17세기 중반의 변화상을 반영하고 있어 의미 있는 자료가 되고 있다.

 

 

- 우리 지역 문화재 -

 


 

*추원당은 문이 잠겨 있어 내부로 들어 갈 수가 없어 밖에서 건물 전경만 촬영하고 돌아서야 했다.

 

 

 

해남윤씨 추원당 안내문.

 

 

 

해남윤씨 족보목판 안내문.

 

 

탐방: 2015년 6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