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길을 따라

전남 나주. 남평문씨. 장연서원(長淵書院)

백산(栢山) 2024. 1. 3. 05:00

장연서원 홍살문.
 
*홍살문은 일반적으로 나무로 되어 있는데 장연서원 홍살문은 콘크리트로 되어있다.
 
 
 
남평문씨. 장연서원(長淵書院)
 
 
배향인물: 문다성(文多省) 문공유(文公裕) 문극겸(文克謙) 문유필(文惟弼) 문익점(文益漸)
창건연도: 1734년(영조 10)
향 사 일: (음)9월 중정
 
 
 
*주소: 전남 나주시 남평읍 풍림남석길 167-5
(풍림리 722)

 
 
 
*장연서원에서 약 300여 미터 거리에 남평문씨 성씨설화가 깃든
남평 문바위(문암)시조단이 있다.
 
 

 
장연서원(長淵書院)은 남평의 대표적 성씨인 남평문씨(南平文氏)의 시조인 무성공 문다성(武成公 文多省)을 비롯함 문공유, 문극겸, 문유필, 문익점 등 다섯 분의 위패를 모신 서원이다.
 
이 서원 건립의 유서가 마련된 것은 1734년(영조 10) 세워졌던 장연사(長淵祠)로부터이다.
이곳 장연서원이 자리한 풍림리는 장자지(長者池)가 있던 곳으로 시조인 문다성의 탄강설화가 구전되는 곳이다. 구전의 내용은 기록상 전거가 불분명하나 그 구전 시기는 매우 빠르다.
 
이 장연서원의 창건에 대해 문중사람들은 1734년(영조 10)이라 말하나 실제로는 구전보다 훨씬 뒤에 이루어졌다. 즉 ≪장연서원지≫ 내용 가운데 <영묘 49년 임진사실추록>조에 의하면 그 사실이 쉽게 확인된다.
 
1772년(영조 48)에 장흥, 능주, 영암, 보성, 광주 등 남평문씨 후손들이 순찰사(巡察使)에게 올린 상서에는 문다성을 건사치제(建祠致祭)함이 후손들의 당연한 도리이나 뜻만 있지 실행에 옮기지 못한지 오래임이 토로되어 있다. 또한 이보다 앞선 1770년(영조 46)에 만들어진 성균관의 통문과 관의 제사(題辭)에도 그 아쉬움이 천명되어 있고 각 읍의 자손들이 남평 운흥사에 모여 건사의 통문을 올린 것도 이때였다.
 
결국 1772년(영조 48)에 올린 상서에 대해 순찰사는 협조와 지원을 허락하였다. 그리고 정확한 시기는 알 수 없지만 그로부터 그리 멀지 않은 시점에 세워진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볼 때 사우는 1772년 이후 얼마 지나지 않은 18세기 후반경에 세워졌다고 할 수 있다.
 
현재의 건물은 1871년(고종 8) 서원훼철령으로 훼철된 뒤 1923년부터 전반적으로 다시 세워지기 시작하여 규모를 일신하였고 1975년 대대적인 중개수를 하여 현재에 이르고 있다.
 
 
- 웹사이트 -

 
 

외삼문.
빙호루(氷壺樓)
 
 

경내 건물로는 사당인 상덕사(尙德祠)가 있고, 문익점 선생의 영정(1928년 蔡龍臣 作)을 모신 영당과
내삼문인 양춘문(陽春門), 강당인 악강당(嶽降堂), 오사재(五思齋), 외삼문인 빙호루(氷壺樓)가 있다.
이외에 오선생 기적비, 장연서원 창건기념비, 광산군 화수회비 등이 외삼문 밖에 있다.

 
 

빙호루(氷壺樓)
 
*외삼문이 잠겨있어 협문이라도 있나 둘러보았으니 없다.
 
 

빙호루(氷壺樓) 현판.
 
 

동재 악강당(嶽降堂)
 
*담장 밖에서 본 악강당.
 
 

악강당(嶽降堂) 현판이 비스듬이 보인다.

(악강: 성인의 탄강을 축하한다는 의미)
 
 

오선생 기적비와 내삼문인 양춘문.
 
양춘문 뒤로 사당인 상덕사(尙德祠)가 보인다.
 
 

 
 
 

서재 오사재(五思齋)인듯 하다.
 
 

오선생 기적비.
 
*오선생이라 함은 이 서원에 배향된 5위를 의미합니다.
 
 

 
 
 

 
별당.
 
 
 
*2023년 10월 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