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길을 따라

전남 무안. 초의선사 유적지(2)

백산(栢山) 2009. 9. 29. 10:55

 

초의선사 기념관 입구.

 

 

 

 

 

 

초의선사 초상.

 

입구를 들어서면 정면에 안치되어 있다.

 

 

초의선사 일대기 중에 탄생과 초년부분.

 

 

초의선사의 염주.

 

 

초의선사의 친필서첩.

 

 

초의선사의 저술.

 

초의선사의 저서

 

가. 일지암시고(一支庵詩稿)

스님이 일생동안 선의 여가에 사대부들과 교유하면서 지은 시를 모은 시집이다.
모두 4권으로 401수의 시가 실려있으며 한 책으로 묶여져 있다.


나. 일지암문집(一支庵文集)

스님이 일생동안 지은 소(疏), 기(記), 발(跋), 상량문(上樑文), 제문(祭文), 축문(祝文), 영찬(影贊) 등 52개 항목과 부록으로 탑비명이 수록되어 있다.


다. 초의선과(草衣禪課)

선(禪)의 요지를 밝힌 『선문염송(禪門拈頌)』 중에서 그 골자만을 가려내 주석을 달고, 자신의 선론(禪論)을 붙여 만든 책이다.


라. 선문사변만어(禪門四辨漫語)

백파선사의 선문수경의 잘못된 점을 논박하기 위해서 저술한 책으로 백파선사의 3종선 주장을 2종선으로 논박하였다.

 

마. 동다송(東茶頌)

『한국의 다경(茶經)』이라고 할 수 있는 차의 전문서이다. 스님이 나이 52세(1837년) 되던 해 봄에 다도를 묻는 해거도인 홍현주에게 저술해서 보낸 것이다.


바. 다신전(茶神傳)

차생활에 필요한 차의 지침서로서 스님이 45세(1830년) 때에 일지암에서 정서해서 펴낸 것이다. 다신전은 스님의 완전한 창작이 아니고, 중국의 『만보전서』 라는 백과사전 속에 수록되어 잇는 『다경채요』의 원문을 추출해 내서 제명을 하고 발문을 달아 만든 책이다.


사. 문자반야집(文字般若集)

평소에 지은 서(序), 발(跋), 제문(祭文) 등 11편을 수록한 친필수고 초본이다.
이 글 가운데 해거도인에게 동다송을 저술해서 보낼 때 함께 보낸 서간문이 들어있다.


아. 초의시고(草衣詩稿)

스님의 법손(法孫) 상운응혜(祥雲應惠)와 법제(法弟) 쌍수일한(雙修一閒)이 인간(印刊)한 활자본 상하 두 책이다. 일지암시고와 일지암문집을 합쳐서 편집 간행한 것으로 스님이 열반한 후에 간행되었다.

 

 

초의선사의 차(茶)생활

 

 

초의선사의 사상에 관한 기록.

 

 

13대 초의대종사 碑.

 

 

대각등개보제존자초의대선사 碑.

 

 

다(茶)문화관인 명선관(茗禪館)

 

 

명선관 입구 들어서면 각종 다구가 전시되어 있다.

 

 

차(茶)를 제작하는 과정을 모형으로 만들어 놓음.

 

 

차(茶) 제작 과정.

 

 

한국 전통의 다구(茶具).

 

 

 명선관 앞에 세워진 각종 기념비.

 

 

동다송 碑

 

 

차(茶) 생활이란?

 

차 따기는 그 妙를 다하고
만들기는 그 정성을 다하고
   
물은 그 참된 것을 얻고
물 다루기는
   
그 중용을 터득하고
體와 身이 서로 화합되고
   
건실함과 신령스러움이
서로 함께 하여야한다
   
이에 이르면
茶道는 다 된 것이다.

 

- 東茶頌 중에서 -

 

 

 

 

                                                                다성사(茶聖祠)

                                                            초의선사를 모신 사당.

 

 

금오초당(金烏草堂)

 

명선관에서 조선 차 역사박물관으로 가는 길목에 있음.

 

 

2009년 9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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