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인생

콜레스테롤과 심장질환

백산(栢山) 2013. 3. 28. 11:21

 

 

 

콜레스테롤과 심장질환.

 

식이요법에 챙겨야 하는 LDL 콜레스테롤 음식.

 

콜레스테롤이라고 해서 모두 신체에 해로운 것이 아니고 오히려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는 HDL 콜레스테롤은 건강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흔히 콜레스테롤이란 건강에 안 좋은 성분이라는 인식을 갖게 만들어 준 LDL 콜레스테롤은 혈관을 콜레스테롤로 막아 심장 관련 질환을 유발시킨다. 따라서 LDL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 섭취를 피하도록 하여 콜레스테롤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식이요법을 통해 LDL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LDL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먼저는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에 대해 기본적으로 파악하여보자.

 

 

정상인.

콜레스테롤 수치가 130mg/DL을 넘지 않는 것이 정상적이다.

 

 

심장 질병 위험 인자를 가지고 계신 분.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인들보다 낮게 100mg/DL로 유지시켜야 하시는 분들이 있다. 특히 유년기 때 심장발작을 일으켰던 가족이 있는 경우,  낮은 LDL 콜레스테롤을 가지고 계신 분, 흡연이나 고혈압을 경험하신 분, 남자 45세 이상, 여자 55세 이상의 분들은 심장 질병을 유발시킬만한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심장 질환 위험도가 매우 높으신 분.

 

콜레스테롤 수치를 70mg/DL으로 조절하셔야하시는 경우는 전에 심장 발작을 일으켰던 경험이 있거나 현재 당뇨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이다. 이러한 분들은 심장 질환이 유발될 가능성이 크게 때문에 조심하셔야 한다. 또 LDL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무조건 금하시는 것이 좋다.

 

때로는 신체에 치명적인 위협을 주는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기 위해 식이요법을 통한 식습관 개선도 필요하다. 가벼운 운동을 통한 체중조절도 필요하며 섬유소가 많은 토마토, 배, 사과와 같은 과일류를 비롯하여 상추, 깻잎, 마늘, 양파, 우엉과 같은 채소류를 섭취하시는 것이 좋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는 음식으로는 생선류, 저지방 요거트, 올리브유, 해조류 등이 있다. 반면 LDL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에 신체에 해로운 음식으로는 육류를 비롯한 육류의 내장류, 인스턴트 식품, 식빵과 생크림, 젓갈류 등이 있으므로 되도록 섭취를 피해야하며 술과 담배는 금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