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순신 유적

전남 함평. 월산사(月山祠)

백산(栢山) 2014. 9. 13. 12:27

 

월산사(月山祠) 전경.

 

전남 함평군 대동면 학동로 438-13.

 

 

이순신 장군의 유적이나 유물의 흔적을 찾아보기 위해 검색을 했더니 함평 월산사에 이순신 장군 영정이 모셔져 있다하기에 함평 월산사를 찾아 나섰다.

 

월산사는 함평군 대동면 향교리 남교 마을 426번지에 자리하고 있으며 이 사당에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과 칠실 이덕일 장군 영정이 모셔져 있는 사당이라 하기에 특별히 추석 연휴 당일에 이곳을 찾아왔으나 장소가 불분명하여 찾기가 쉽지 않았으며 인적도 드물어 묻기에도 적합치 않았다. 

 

찾기 쉬운 방법은 위 주소를 네베게이션에 입력하거나 아니면 동함평 톨게이트를 빠져나와(목포나 광주를 기준하여) 향교교차로에서 향교사거리로 방면으로 직진하여 가다보면 우측으로 넓은 밭 건너편에 월산사가 보인다.

월산사는 기록에 의하면 충무공 이순신 장군과 칠실 이덕일 장군을 제향했던 곳으로 최초 건립의 단서가 마련된 것은 1712년 이덕일 장군의 사당이 마을 북쪽에 건립된 데에서 비롯된다.

 

1731년에 이르러 호남유림과 태학유생들이 칠실 이덕일 장군과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중에 세운 공과 그들의 인연을 내세워 유적과 가까운 이곳 함평 월산에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주벽으로 하여 이덕일 장군을 배향할 것을 건의하여 현재의 유적지에 월산사라 개칭하였다. 한다.


 

함평이씨삼강유허비(咸平李氏三綱遺墟碑)

 

마을에서 월산사 방면으로 들어서면 언덕배기에 <함평이씨삼강유허비>가 세워져 있는데, 이곳에 올라서서 좌측으로 건물이 보이는데 이곳이 월산사이다.

 

참고: 삼강유허비란? 충효열의 세가지로 충신, 효도, 열녀 3가지를 말한다.

 

 

월산사 외삼문.

 

이렇게 어렵고 힘겹게 찾아왔으나 안타깝게도 외삼문의 대문이 굳게 잠겨있어 내부로 진입이 불가하여 허탈한 심정이었으나 담장 밖에서나마 내부를 살피며 위안을 삼아야만 했다.

 

 

 

월산사 외삼문 옆에 <월산사 양선생 유허> 라는 비석이 세워져 있다.

그런데 여기서 양선생이란 이충무공과 이덕일 장군을 지칭한 듯한데, 왜 장군이란 칭호를 사용하지 않고 선생이라고 칭하였는지 그 이유가 궁금하다.

 

 

대문이 잠겨있어 내부로 들어설 수가 없어서 담장 밖에서 내부를 보이는대로 촬영할 수 밖에 없었다.

그러므로 건물에 대한 상세한 내용이나 내력을 알 수가 없다.

 

 

월산사 사우.

 

 

칠실 이덕일 장군의 '칠실우국가28장비'가 보인다.

 

 

칠실우국28장비(漆室憂國二十八章碑)

 

칠실 이덕일 장군(漆室 李德一 將軍)

漆室 李德一 장군은 本貫이 咸平으로 字는 敬而, 號는 漆室, 孫茂縣監公派 7世孫이시다.

 

1561(명종 16년) ~ 1622(광해군 14년)

 

1592년: (宣祖 25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護國의 意志로 馳馬검술 및 兵書공부함.
1594년: 무과급제 後 귀향.
1597년: 정유재란 당시 향병(鄕兵)을 모집하여 부근 읍(邑)의 피난인 數千 名과 고산골(대동면 향교리)에 들어가 隊伍整備와 동시에 戰鬪훈련함.
- 동막동에서 倭軍과 接戰하여 승리로 敵이 완패하고 도주함.
- 이순신 장군이 이덕일 장군의 영성(英聲)을 듣고 국사(國士)로 초치하여 戰勝할 方案을 論議함.
1600년: 절충장군(折衝將軍)이 됨.
1601년: 부호군 첨지중추부사 영위관(副護軍 僉知中樞府事 迎慰官)
1603년: 부친상(父親喪)으로 3년 服입음.
1610년: (光海君 3년) 병조좌랑(兵曹佐郞)이 됨.
1611년: 통제영우후(統制營虞候)
1613년: 金悌男 謀反이란 구실로 參判公從遂의 후손 이지효. 이선철 등과 의금부에 投獄됨. 그 후 獄에서 풀려 歸鄕 後 小屋 한間을 築造하여 漆室이라 하고 永住하시고
1622년: 우국가 28章을 창작영가(創作歌詠)하시다가 永眠하심.


 

- 함평이씨 종중보감에서 -

 

월산사 사우들.

 

우측에 정문으로 들어서는 대문(외삼문)이 잠겨있다.

 

 

향교2리 시정.

 

 

향교2리 시정 기부자 명단.

 

 

오래된 느티나무 한 그루가 월산사와 시정을 지켜보고 있다.

 

 

탐방: 2014년 9월 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