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담과 설화

노가자(老柯子) 냄새

백산(栢山) 2015. 6. 22. 10:27

 

 

 

노가자(老柯子) 냄새.

 

어느 시골마을에서 하루는 부인들이 모여 잔치를 열었다.

나이 많은 부인들이 상석에 죽 늘어앉고, 젊은 부인들은 한 사람씩 나와 노부인들 앞에서 차례로 술을 올렸다.

 

이때 남편 성이 노씨(盧氏)인 한 젊은 부인이 차례가 되어 앞으로 나왔다.

이 부인은 농(籠)속에 오랫동안 넣어 두었던 옷을 꺼내 입고 얼굴에 화장을 진하게 하여, 화장품 향기와 함께 장롱나무 냄새가 섞여 몸에서 짙은 냄새를 풍기고 있었다.

 

이에 한 늙은 부인이 술잔을 받으며 말했다.

"이 젊은 사람은 '노가자(老柯子)' 냄새를 심하게 풍기네 그려."

 

옛날 시골에서는 향기가 나는 노가자 나무(우리말로 '노간주나무')로 농을 만들었기 때문에, 그 농 속에 옷을 오래 넣어 두었다가 꺼내 입으면 옷에 농 향기가 스며있어 그 냄새가 심하게 났다. 이 냄새를 보통 '노가자 나무 냄새'라고 말했던 것이다.

 

그래서 이 늙은 부인도 화장품 냄새와 어울려 더욱 진하게 풍기는 그 향나무 옷장 냄새에 대해 별다른 뜻 없이 '노가자 냄새'가 많이 난다고 말한 것이다.

그런데 이 젊은 부인이 그 말을 '노가 조 냄새'로 잘못 알아들은 것이다.

 

즉, 자기 남편 성씨가 노씨니까, '노가(盧哥)'의 '조(鳥 : 남자 성기, 좆)' 냄새가 난다고 알아들은 것이었다.

 

젊은 부인은 노부인이 농담을 하느라고, 남편 노씨의 양근(陽根)을 만진 그 손에서 양근 냄새가 난다면서 자기를 놀리는 것으로 알아들었다.

 

이 젊은 부인은 실제로 밤에 남편의 연장을 만지면서 남편과 짙은 농담을 주고받았기 때문에, 노부인들도 역시 그렇게 짙은 농담을 하는 것으로 오해했던 것이다.

 

그래서 젊은 부인은 수줍어하면서 웃음을 띠며 말했다.

"예, 노마님! 아침에 몸치장을 하고 나오는데 남편이 그 꼿꼿한 연장을 꺼내 보이기에, 잠깐 잡아 만져 주고 왔습니다. 그래서 그 냄새가 손에 배어 있었나 봅니다. 죄송합니다."

 

이 말을 들은 늙은 부인들은 서로 돌아보면서, 여러 사람 앞에서 상 소리하는 버릇없는 여자라고 꾸짖으며 밖으로 내쫓아 버리는 것이었다.

 

젊은 부인이 당황해하며 일어서서 나오는데, 이때 젊은 부인을 따라온 여종이 썩 나서며 웃으면서 말했다.

 

"아씨마님! 나가지 말고 잠시만 앉으십시오. 여기 계신 노부인들께 한 말씀만 올리겠습니다. 저는 손금을 매우 잘 봅니다. 특히 남자의 양근을 만져 본 부인들의 경우에, 손금을 보고서 몇 번이나 만졌는지 모두 다 알아냅니다. 지금 저희 아씨를 남편 연장을 좀 만졌다고 하여 나가라고 하시니, 정말 노부인들께서는 남편의 그 물건을 한 번도 만져 보지 않은 깨끗한 손인지 제가 손금을 좀 보겠습니다. 노부인들께서는 모두 손을 제 앞으로 내보여 주십시오."

 

이 말을 들은 늙은 부인들은 모두 손을 소매 속에 깊이 넣고 보여 주려 하지 않으며 돌아앉아 웃는 것이었다. 이에 여종은 자기 아씨를 본래 자리로 안내하면서 말했다.

 

"여러 노마님께서는 이제 우리 아씨를 쫓아내지 않으시겠지요? 고맙습니다. 아씨마님! 여기 모이신 부인들 모두 노소 가릴 것 없이 같은 손을 가졌으니 나갈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 자리에 앉으십시오."

 

그러자 노부인들도 모두 웃으면서 젊은 부인을 자리에 가 앉으라고 권했다.

 

 

 

- 출처 / 웹사이트 -

 

 

'야담과 설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닭 도둑이 명판관이요  (0) 2015.07.01
노파의 가르침  (0) 2015.06.26
거타지 설화  (0) 2015.06.17
무덤에 부채질하는 여인  (0) 2015.06.12
방이 설화  (0) 2015.06.10